본문 바로가기

꿀팁

토익 스피킹 레벨 7 (AL) 5일 독학 후기, 공부 방법

2022년 6월 4일부터 토스 성적 체계가 개편되었는데요~ 기존의 level 5~8 체계가 아니라 Intermediete Mid~Advanced High 와 같이 오픽에서 쓰는 시험체계가 도입되었습니다.

 

 

또한, 2022년 7월 2일 토요일 시험부터 77000원이었던 응시료가 84000원으로 인상된다는 소식을 듣고 저도 시험 접수부터 했습니다. (요즘 시험들 응시료 너무 비싼 거 아니냐..)

 

 

취직한 선배한테 물어보니 이과는 level 6 이상만 받으면 충분하고 회사에서도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고 하길래

인강이나 학원을 등록하면서 까지 고득점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 독학을 결정했습니다! (물론 잘 받으면 좋겠죠 ㅎㅎ)

 

 

 

공부 기간 

 

저는 이번 6월 25일 토요일에 시험 접수를 해놓고, 시험 5일 전인 월요일부터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공부 방법

 

 

토익 스피킹 시험에 대해선 전혀 아는 것이 없었고, 이번에 처음 준비하는거라 무슨 책을 골라야할지 고민했는데 유튜브에 들어가보니 제이크 토익스피킹 관련 영상이 많이 뜨길래 '15개 템플릿으로 끝내는 제이크토익 스피킹 토스 필수 전략서' 를 구매했어요. 이거 말고도 보라색 책이 있었는데 5일 만에 보기는 너무 많지 않을까 해서 초록색 책으로 구매했는데 결과적으로 만족했어요!

 

 

 

< 1일차 >

 

책을 구매하고 난 후 문제 유형이 어떤지를 한 번 훑어봤습니다. 문제는 총 11개이고 part 1-part 5 로 나누어져 있었어요. part 1,2 문제를 보면서 '뭐야 토스 시험 너무 쉽잖아?' 했던 기억이.. part 5로 가면서 사라졌죠 ㅎㅎㅎ part 1은 제시된 문단을 따라 읽기만 하면 됩니다.

 

 

 

part 1에서 주의할 점을 세가지로 요약해 보면,

 

1. 목소리 무조건 크고 자신감 있게

혼자 말하면서 공부하다 보면 점점 텐션이 떨어져서 나중에 녹음해보면 힘 없는 목소리로 들릴 수 있어요.  실제 시험 장에선 옆에 사람들 목소리가 너무 잘 들리기 때문에 큰 소리로 말하기 부끄러울 수 있는데, 생각보다 이상하게 말하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내가 짱이다! 세뇌하면서 자신감 있게 시험을 스타트 해보세요~

 

2. 콤마에는 음을 올리고, 마침표에는 끝음을 내리기

이건 평소에 말할 때 잘 안 지키던 습관이긴 한데, 조금만 연습해도 확실히 좋아지는 것을 느꼈어요!

 

3. 느리더라도 정확하게

제이크 쌤이 그러더라고요. 빨리 말할수록 스스로 잘한다는 착각에 빠질 수 있다고ㅎㅎ 실제로는 천천히 정확하게 말하는 게 더 잘 들린다고 해요! 실제로 시험장에 가서도 저는 말하기 속도가 빨라진다고 느꼈기 때문에 평소에 천천히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게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제이크 선생님 part 1 해설 영상을 보면서 잘못 발음하고 있었던 것은 없나 확인해보면서 첫날에만 공부하고 그 뒤로는 다른 파트에 집중했어요

 

다음으로, part 2는 그림에 제시된 사람이나 사물을 묘사하는 문제였습니다. 저는 제이크 선생님의 템플릿을 따라서 모든 문제에 이런 식으로 답변했어요. 그림에 있는 것들을 전부 묘사하려고 애쓰지 말고 눈에 띄는 포인트만 집중적으로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I think this picture was taken (in an office)
  • There are (several) people in this picture.
  • On the left side of the picture, (a man wearing a blue shirt is looking at a monitor.)
  • In the middle of the picture, (another man is reading a newspaper while drinking a cup of coffee.)
  • In the background, (I can see many buildings and trees.)

 

한 번씩 단어가 생각나지 않는 것들이 있는데, 책 안에 'push a stroller (유모차를 밀다)'나 'take an order (주문을 받다)' 같은 숙어들을 정리해놓은 페이지가 있어서 계속 읽으면서 외우려고 노력했어요!

 

 

 

< 2일차 >

 

part 3는 part 5의 쉬운 버전이라서 part 5를 공부한 후에 하길 추천드립니다! 

 

 

그 전에 part 4 부터 공부했는데 part 4는 표에 제시된 정보를 이용해서 묻는 질문에 대답하면 되는 문제였습니다. 이 파트는 책의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책에 다양한 상황 (인터뷰, 컨퍼런스, 미팅) 등으로 분류해서 대답하는 방법을 제시해 놓았는데, 여러 번 반복하면서 익숙해지려고 노력했습니다 ㅎㅎ 대부분의 문제는 이 안의 템플릿으로 해결될 거라고 생각해요.

 

 

고득점을 원하시는 분들은 써니 토익스피킹의 '토익스피킹 레벨 7 받기 위해 필수! 토익 스피킹 파트 4 최고 난이도 10개 문제, 도전해보세요' 영상을 보면서 이런 식으로도 문제가 나올 수 있구나~ 한 번 풀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3일차>

 

대망의 part 5... 이 파트는 진짜 한국어로 해도 어려워요.. 제가 순발력이 진짜 약해서 각 문제마다 어떻게 대답해야할지 정말 막막했는데요..제 목표는 무슨 말이라도 제한 시간 내에 채워서 하고 나오자 였습니다 ㅎㅎ

 

6월 4일에 개정되기 이전에는 준비시간이 30초였다는데.. 그 시간에 아이디어를 어떻게 다 정리해요?? 저한테는 45초로 바뀐게 진짜 다행입니다..

 

막막함 속에서도 저만의 패턴을 정리했는데 일단 의견을 빨리 하나 정하고, 이유도 하나 생각했어요. 그 다음 빨리 내 경험이든 친구 경험이든 하나를 떠올렸어요. 과거에 내가 어떤 상황이었는데~ 어떤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어떻게 변화를 했고~결과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다~ 내 경험에 비추어 나는 이런 의견이 맞다고 생각한다

 

정리해보면, 


의견) I think ~
이유) Because ~
과거) About 6 months ago,~(내 경험일 때)
         In the case of my friends,~(지인 경험일 때)
문제점) However,
변화) So, I decided to ~
결과) As a result,
마무리) Therefore, I think ~

 


모든 문제에 적용하기 가장 쉬운 방법인 것 같아요! 그럴사한 이유는 잘 떠올리지 못해도 내 경험을 말하는 건 쉽거든요! 

 


이유도 대답하기 힘들면 각 상황별 통용되는 표현을 몇 개 알아두면 좋아요! 
직장에 관한 상황이면 improve work efficiency
공부에 관한 상황이면 help concentrating on studying 같이 말이죠 ㅎㅎ

 

 

 

< 4일차 >

 

part 5의 매운 맛을 보고 나니 part 3 문제는 간단하게 느껴졌어요. 총 3문제가 나오는데 첫 두 문제는 간단하게 얼마나 자주 혹은 어떻게 ~을 사용하니 등의 문제였고, 세 번째 문제는 의견 1개와 이유 2개를 짧게 대답하면 됩니다.

 

 

 

< 5일차 >

 

이 때부터는 기출문제로 실전처럼 연습을 많이 했어요. 유튜브에 들어가면 정말 다양한 연습 문제들이 올라와 있고 토익 스피킹 홈페이지에도 기출문제가 올라와있습니다!

 

https://www.toeicswt.co.kr/content/TOS/official.php

 

한국토익위원회가 공개하는 TOEIC Speaking & Writing Tests 공식 기출/샘플문제

TOEIC Speaking, TOEIC Writing 실제 기출 문제 확인하고 샘플 문제로 연습하자!

www.toeicswt.co.kr

 

많이 반복해보면서 이런 저런 문제 접해보면 아이디어 기르는데 도움이 많이 돼요. 특히 시험시간이 총 15분 정도로 굉장히 짧아서 실전처럼 연습해보기 그렇게 어렵지 않을거예요! ㅎㅎ

 

 

 

시험 분위기

 

일단 시험이 11시 30분 시작이면 15분 정도는 오리엔테이션을 가집니다. OMR에 개인 정보를 체크하고 난 후에 컴퓨터에서 시키는 대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시면 돼요^^ 저는 깜짝 놀랐던 게 시험 시작도 안했는데 갑자기 주위에서 큰 소리로 영어를 말하기 시작해서 당황했답니다 ㅎㅎㅎ 녹음 상태를 확인해보기 위해서 각자 테스트 해보는 시간이 있더라고요 ㅎㅎ

근데 주위 사람 소리가 정말 크게 들리니 집중하는 게 진짜 어려웠어요!! 저는 옆 사람이 막 한창 말하다가 시간 끊기니까 한숨 쉬는 소리까지 들렸어요 ㅋㅋㅋ 실제 시험이 시작되고 나면 정말 순식간에 지나가요.. 끝나고 나서 허망.. 내 77000원...

 

 

 

시험 결과

 

그렇게 얼떨떨하게 시험이 끝나고 5일 후에 결과가 나왔는데 다행히 Advanced Low 가 나왔어요 ㅎㅎ

다시 치면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긴 하지만 응시료가 비싸기 때문에 여기서 끝!!

 

 

 

 

 

이상 토스 독학 후기였습니다!! 열심히 포스팅했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어요 ㅎㅎ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